Skip Menu

센터장 인사말

탄뎀(Tandem)은 독일어로 ‘두 사람이 함께 타는 자전거’를 뜻하며, 1980년대 독일 등 유럽연합을 중심으로 개발되어 현재까지 널리 활용되고 있는 외국어 학습법입니다.

탐뎀소개2 탄뎀 학습법은 다른 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학습자가 '둘이서 함께' 상대방의 말을 가르치고 배우는 상호 보완적 학습활동을 의미합니다. 즉, 언어적, 문화적 배경이 서로 다른 사람들이 자율적이며 자기주도적으로 '상호 외국어 학습', '문화간 이해', '글로벌 의사소통'을 학습, 체험하는 것이 바로 탄뎀 학습입니다.

부산외국어대학교는 2007년 최초로 국내에 탄뎀 교수-학습법을 도입하고, 2009년부터 이를 여러 외국어 수업과 학습 활동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숙사 탄뎀, 탄뎀존 등의 비교과 활동과 온라인 매체를 활용하여 시간, 공간을 넘어 소통할 수 있는 e-탄뎀까지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탄뎀교육센터는 바로 탄뎀 수업과 탄뎀 비교과 활동, e-탄뎀 등의 다양한 탄뎀 관련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기관이며, 우리대학 재학생과 외국인 유학생, 지역주민들에게 부산외대만의 차별화된 외국어 교육 및 다양한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탄뎀교육센터는 다양한 탄뎀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실 탄뎀으로 시작된 탄뎀 프로그램을 기숙 탄뎀, 탄뎀존, 탄뎀 학습공동체 등 학습자 요구에 맞춘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간과 공간을 넘어서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e-탄뎀 시스템을 제공하여 우리 학생들이 해외 현지 학생들과의 소통을 통해 언어 학습과 상호문화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전 세계 탄뎀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지역주민이나 일반인이 탄뎀 학습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교외 탄뎀 카페를 운영하고, 문화 교류형 탄뎀 프로그램도 지원합니다.

탄뎀교육센터는 학습자 맞춤형 외국어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탄뎀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 우리대학의 탄뎀 수업 효과를 매년 측정, 분석, 관리하여 탄뎀 교육의 질 관리를 꾸준히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 연구를 통해 탄뎀 학습법을 활용한 혁신적 교수법의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탄뎀 학습자료, 수업 사례 수집 및 관련 연구를 통해 부산외대 탄뎀 교육을 지원하고, 학습자들의 요구를 조사하여 탄뎀 학습과 수업에 반영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외국어 및 문화 이해 학습이 더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탄뎀교육센터는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글로벌 협업, 문화간 이해를 경험할 수 있는 현장 체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타문화 이해와 문화간 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글로벌 체험이 가능한 탄뎀 프로그램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학기마다 탄뎀 활동을 하는 재학생, 유학생은 문화 체험을 할 수 있는 지원비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외국인 유학생은 탄뎀 수업과 활동을 통해 한국어 학습, 한국 사회와 문화 체험, 한국인 친구 사귀기 등등 한국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취, 창업이 가능한 프로젝트형 탄뎀 수업, 탄뎀형 캡스톤 디자인 수업 등으로 탄뎀 모델을 확장하고 있어 현장 체험형,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탄뎀 교과목, 교육과정 운영을 준비 중입니다.


탄뎀교육센터는 국제화 시대가 요구하는 세계시민의식 함양을 목표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새로운 교육을 준비하겠습니다.


부산외국어대학교 탄뎀교육센터장이효영